Android Studio Jellyfish 신기능 정리
해파리!
이번에도 매력적인 신기능이 많다. 하나씩 살펴보자.
Android Studio에 Gemini 내장
Google의 언어모델 Gemini가 Android Studio에 내장됐다! 이제 사이드바에서 Gemini와 대화할 수 있다.
나는 모니터를 1대만 쓰고 있어서 Gemini나 GPT에게 뭔가를 물어보려면 창을 전환해야 했었는데, 이제 사이드바에서 Gemini에 접근할 수 있다. 직접 사용해 보면서 얼마나 편리한지 판단해볼 생각이다.
Android Device Streaming 지원
Android Studio에서 Firebase 원격 기기에 접근할 수 있다! 로컬 에뮬레이터 대신 균일성이 보장되는 원격 에뮬레이터에서 앱을 테스트할 수 있다.
터치, 스크롤 등 일반적인 에뮬레이터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다.
Android Device Streaming은 현재 베타 테스트 중으로, 2024년 5월 31일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단, 프로젝트 하나당 일일 120분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가격 정책은 이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원격 기기에 연결할 때 이런 팝업이 뜨는데, count toward your Spark Plan free minutes 부분은 베타 기간 동안에는 무시해도 된다.
Firebase 원격 갤럭시 S22에서 블린더를 실행해 보았다. 잘 돌아간다.
기기를 사용 종료한 후에는 Firebase에서 기기에 남아있는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기기를 공장 초기화한다고 한다. 안심하고 사용해도 될 듯.
Layout Inspector가 Running Devices에 통합됨
에뮬레이터와 따로 떨어져 있던 Layout Inspector가 Running Devices에 통합되었다. 이제 에뮬레이터와 Layout Inspector를 번거롭게 왔다갔다하지 않아도 된다.
기기와 상호작용하면서 UI 구조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Layout 렌더링 속도도 50% 빨라졌다고 한다. 굿.
Compose UI Check에서 색맹 시나리오를 검사
아래 그림처럼 배경과 전경의 명암비 등을 자동으로 검사한다. 별도로 설정할 필요로 없이 UI Check에서 기본으로 제공한다.
에뮬레이터에 자동으로 Baseline Profile 설치
AGP 8.4 이상을 사용하는 프로젝트에서, 기기에 앱이 설치된 직후 Android Studio가 자동으로 Baseline Profile을 설치한다. 물론 Baseline Profile이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Baseline Profile에 대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
요약
신기능보다는 기존에 존재하던 기능의 연결성을 강화한 업데이트. 오히려 이번 릴리즈처럼 기능 간 연결성을 높이는 게 생산성 향상에 더 효과적일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으로는 Gemini와 Layout Inspector 통합이 마음에 든다.